※ 아래 글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가 발간하는 주간기술동향 1786호(2017. 3. 8 발행)에 기고한 원고입니다. 


▶ IITP에서 PDF 포맷으로 퍼블리싱한 파일을 첨부합니다. 가독성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마존 음성인식 알렉사 기반 콜센터 사업 준비.pdf



◈ 아마존이 인공지능 음성 비서 기능인 알렉사(Alexa) 기반의 콜센터 지원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복수의 미국 언론이 보도하였음


아마존 관계자로부터 나온 정보에 따르면, 아마존은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마존 웹서비스(AWS)와 알렉사를 통합하여 고객 지원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함


새로운 서비스는 릴리(Lily)라는 개발 코드 명이 붙어 있으며 정식 발표는 3월 중순 경으로 예상되는데, 렉스(Lex)폴리(Polly) 등의 세부 서비스 상품으로 구성된다고 함


[동영상] 아마존의 Polly 프리뷰 발표


기업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음성이나 텍스트를 사용하는 대화 기능을 자신들의 애플리케이션에 추가하여 인간에 가까운 음성 채팅 봇을 구현할 수 있게 될 것인데, 콜센터 애플리케이션인 이러한 채팅 봇이 우선 적용될 수 있는 분야로 꼽히고 있음


일례로 알렉사는 이미 세일즈포스닷컴의 서비스와 통합되어 있는데, 고객의 통화 내역에 실시간으로 접근하고 이를 통해 고객은 콜센터에 다시 전화를 걸 경우 처음과 같은 메뉴 선택을 반복하지 않도록 대응할 수 있다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