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글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가 발간하는 주간기술동향 1769호(2016. 10. 26 발행)에 기고한 원고입니다.
▶ IITP에서 PDF 포맷으로 퍼블리싱한 파일을 첨부합니다. 가독성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산업의 언번들링 완성차 업체와 스타트업의 제휴 가속화.pdf
◈ 자동차 산업을 변화시키려는 스타트업들의 움직임, 즉 ‘언번들링(Unbundling)’이 전개됨에 따라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스타트업에 출자하거나 인수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음
• 최근 카메라 기반 무인자동차 기술로 급부상 중인 미국의 스타트업 ‘나우토(Nauto)’에 대해 도요타와 BMV 등 자동차 대기업들이 투자를 발표하였음
• 나우토는 2015년 3월에 창업한 신생 기업으로 도요타의 미국 내 AI(인공 지능) 연구개발 자회사인 Toyota Research Institute, BMW의 벤처캐피털 부문인 BMW i Ventures, 독일 알리안츠 보험사의 벤처캐피털 부문인 Allianz Ventures가 이번 출자에 참여
◈ 나우토가 개발하고 있는 것은 운전 중 운전자의 모습과 주변 상황을 소형 카메라로 촬영 한 후 클라우드의 AI로 위험도를 분석하는 시스템임
• 운전자의 졸음 등 위험한 행동을 즉시 감지하고 경고하는 시스템으로, 운송 회사가 상용 트럭 등에 장착해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도모하거나, 보험사가 운전자의 안전도를 기준으로 보험료를 결정하는 목적으로 쓰일 것을 상정하고 있음
• 운전자의 움직임 등을 인식하는 AI의 개발에는 딥 러닝 기법을 채택했다고 하는데, 나우토는 출자한 3개 사와 제휴를 맺고 나우토 데이터와 AI 기술에 대한 접근을 허용할 방침
• 자동차 업체들의 목적은 나우토 시스템이 수집한 운전자와 차량에 대한 데이터에 있으며, 이 데이터를 분석해 운전자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할 지 그 패턴을 알려는 것임
• 나우토의 CEO이자 공동 창업자인 스테판 헥은 완성차 업체들이 자율주행 차량 개발을 서두르고 있지만, 당분간은 자율주행 차와 사람이 운전하는 자동차가 도로 위에서 뒤섞이는 시대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그런 상황에서 안전 운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 차량의 AI가 인간 운전자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런 AI를 실현하기 위한 데이터를 모으기 위한 시스템으로 나우토를 개발 중이라고 함
<자료> NAUTO.
[그림 1] NATUTO 앱
◈ 나우토 외에도 자율주행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나 주문형 배차를 구현하는 스타트업들은 최근 자동차 대기업들의 포섭 대상이 되고 있음
• 원래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에서는 스타트업이 적었는데, 자동차 산업은 거대 메이커가 수직 통합으로 지배해 왔기 때문에, 메이커와 관계가 없는 스타트업이 이 ‘계열’에 끼어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기 때문
• 그러나 최근 거대 기업이 수직 통합적으로 지배하던 다양한 산업을 분해하려는 움직임(언번들링)이 실리콘밸리에서 확산됨에 따라, 자동차 산업에서도 파괴적 혁신으로 새로운 승부를 벌이려는 스타트업들이 증가하고 있음
• 언번들링은 원래 실리콘밸리 기업이 컴퓨터 산업에서 실행했던 것으로, 메인프레임의 시대였던 1980년대까지는 대형 제조업체가 시장을 지배했으나, 이후 PC의 시대에는 실리콘밸리 기업들이 과점 모델을 해체시키고 대기업을 붕괴시켰음
• 메인프레임 시대에는 프로세서와 메모리, 스토리지, OS 등 모든 구성 요소를 IBM과 같은 제조업체가 일괄적으로 고객에게 공급하였음
• PC 시대에는 프로세서는 인텔, 하드디스크는 시게이트, OS는 마이크로소프트 하는 식으로 서로 다른 업체의 제품을 조합해 컴퓨터를 구성하는 것이 일반
화되었으며, 이러한 극적 변화가 IBM에 의한 시장 지배를 붕괴시켰던 것임
◈ 실리콘밸리 기업들은 이제 IT 업계에서 이룬 언번들링을 금융업, 물류업, 광고 미디어 산업, 농업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재현하려고 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도 마찬가지
• 올해 6월 애플 출신 엔지니어가 창업한 스타트업 ‘펄 오토메이션(Pearl Automation)’은 자동차의 뒷번호판에 장착하는 후방 카메라를 제품화하였음
• 이는 카메라가 촬영한 차량 후방의 이미지를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에 전달하는 것으로, 후방카메라를 자동차 본체에서 언번들링 하여 PC의 주변 장치처럼 추가로 장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임
• 인텔도 PC 시대에 했던 것과 같은 노력을 자동차 만들기에도 쏟기 시작했는데, 인텔 CEO 브라이언 크르자니키는 지난 8월 열린 인텔 개발자에서 자율운전에 필요한 자동차 컴퓨터 및 물체인식 기술 등 플랫폼을 자동차 제조업체들에 제공한다고 발표
• 앞으로 주류가 될 자율운전 차량에 필수불가결한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모두가 컴퓨터처럼 수월하게 자율운전 자동차를 조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인텔의 목적임
• IT 업계에서 지난 수십 년에 걸쳐서 전개되어 온 흐름, 즉 스타트업과 플랫폼 제공자가 언번들링 기치를 내걸고 이에 조응하여 기존 거대 기업이 스타트업에 대해 투자와 인수를 하는 구도가 드디어 자동차 산업에서도 시작되고 있음
[표 1]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및 인수 현황
완성차 업체 |
시기 |
형태 |
대상 |
사업내용 |
BMW |
2016년 10월 |
출자 |
미국 나우토(Nauto) |
운전자 행동 분석 |
2016년 05월 |
출자 |
미국 스쿱(Scoop Technologies) |
합승 서비스 |
|
2016년 04월 |
출자 |
미국 라이드셀(RideCell) |
교통 관리 소프트웨어 |
|
2015년 01월 |
출자 |
이스라엘 무빗(Moovit) |
환승 소프트웨어 |
|
2014년 11월 |
출자 |
미국 젠드라이브(Zendrive) |
드라이버 행동 분석 |
|
다임러 |
2016년 07월 |
출자 |
영국 헤일(Hail) |
배차 서비스 |
2016년 07월 |
인수 |
미국 플라이트카(FlightCar) |
렌터카 서비스 |
|
2014년 09월 |
인수 |
독일 인텔리전트 앱스 (Intelligent Apps) |
배차 서비스 |
|
2014년 09월 |
인수 |
미국 라이드스카우트(RideScout) |
배차 서비스 |
|
2013년 12월 |
출자 |
독일 블랙레인(Blacklane) |
전세 예약 서비스 |
|
포드 |
2016년 09월 |
인수 |
미국 채리엇(Chariot) |
온디맨드 버스 서비스 |
2016년 08월 |
인수 |
이스라엘 세이프스(SAIPS) |
이미지 인식 기술 |
|
2016년07월 |
출자 |
미국 벨로다인(Velodyne) |
LIDAR |
|
2016년 07월 |
출자 |
미국 시빌 맵스(Civil Maps) |
지도 정보 |
|
GM |
2016년 05월 |
인수 |
미국 크루즈 오토메이션 (Cruise Automation) |
자율운전 기술 |
2016년 01월 |
출자 |
미국 리프트(Lyft) |
배차 서비스 |
|
2016년 01월 |
인수 |
미국 사이드카 (SideCar Technologies ) |
배차 서비스 |
|
도요타 |
2016년 10월 |
출자 |
미국 나우토(NAUTO) |
드라이버 행동 분석 |
2016년 05월 |
출자 |
미국 우버(Uber Technologies) |
배차 서비스 |
|
2015년 12월 |
출자 |
일본 프리퍼드 네트웍스 (Preferred Networks) |
딥 러닝 |
|
폴크스바겐 |
2016년 05월 |
출자 |
미국 게트(Gett) |
배차 서비스 |
아우디 |
2016년 01월 |
출자 |
미국 실버카(Silvercar) |
렌터카 서비스 |
<자료> ITPro, 2016. 10, IITP 재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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