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글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가 발간하는 주간기술동향 1871호(2018. 11. 7. 발행)에 기고한 원고입니다.
▶ IITP에서 PDF 포맷으로 퍼블리싱한 파일을 첨부합니다. 가독성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각에서 오감으로, 포켓몬 GO 개발사 나이앤틱이 전망하는 AR의 미래.pdf
◾ AR(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게임 ‘포켓몬 고(Pokémon GO)’를 개발한 나이앤틱(Niantc)은 10월 말 열린 ‘이노베이션 도쿄 2018’ 행사에 참가해 새로운 AR 서비스들을 선보였음
▸ 이 행사에서는 포켓몬 고와 그 기반이 된 ‘인그레스(Ingress)’ 게임과 관련한 다양한 전시와 볼거리가 선보였는데, 그 중에서도 AR의 미래를 위한 나이앤틱의 노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포켓몬 고 AR 정원(garden)’이 많은 사람의 눈길을 끌었음
▸ 이 놀이는 롯폰기힐즈에 있는 모리 정원을 산책하면서 포켓몬의 목소리를 탐지해 포켓몬을 찾는 것으로, 잡은 다음에는 잔디밭에 풀어 놓을 수도 있고 스마트폰을 탭하면 포켓몬이 반응하기도 하는데, 이 기능은 향후 포켓몬 고에 구현될 예정이라고 함
▸ 현재 포켓몬 고는 몬스터를 박스 안에 잡아 가두는 것에서 재미를 주며, 잡은 것을 밖으로 꺼내는 기능은 없는데, 이용자가 포켓몬과 상호작용하는 재미를 추가한 것임
◾ 나이앤틱은 AR 가든에 대해, 시각에 초점을 맞추기 쉬운 AR의 경험을 귀로 확장하여, 소리를 통해 정원의 매력을 재발견해주면 좋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음
▸ AR 가든은 포켓몬 고처럼 스톤을 던져 몬스터를 잡는 것이 아니라 녹음을 통해 잡게 되는데, 소리를 따라 포켓몬에 다가가면 그림자로 되어 있는 포켓몬에 ‘녹음 가능’이라는 마크가 뜨고 녹음 버튼을 누르면 포획이 됨
<자료> SoraNews24
[그림 1] 포케몬 고 AR 가든의 전용 단말기
▸ 소리로 잡다 보니 AR 가든은 스마트폰에 커다란 집음기를 붙인 형태의 전용 단말기와 함께 ‘앰비(ambie)’라는 이어폰을 사용해 플레이 하게 됨
▸ 집음기보다 주목해야 할 것은 앰비 이어폰인데, 앰비는 귓구멍을 막지 않고 귀찌처럼 귓바퀴에 물리는 형태의 이어폰이어서 이용자는 정원에서 들리는 자연의 소리와 이어폰을 통해 들리는 포켓몬 소리를 동시에 들을 수 있음
<자료> ambie
[그림 2] 귀찌 형태의 이어폰 앰비(ambie)
▸ 포켓몬 고 게임이 스마트폰 이용자들을 집 밖으로 끌어내기 위해 만든 것이었다면, AR 가든 기능은 여기서 좀 더 나아가 자연의 소리를 듣는 재미를 느끼게 함으로써 집 밖으로 나가려는 유인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볼 수 있음
▸ 나이앤틱은 이전부터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 촉각 등 ‘오감을 활용한 AR’의 실현을 목표로 내세운 바 있는데, AR 가든 기능은 그러한 방향으로 가는 중간단계의 산물인 것임
◾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AR 가든 외에 ‘프로젝트 네온(Project NEON)’ 게임도 선보였는데, 이는 여러 사람이 동일한 AR 공간을 공유하는 것으로 나이앤틱의 철학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임
▸ 나이앤틱은 포켓몬 고와 인그레스 등의 게임에서 여러 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AR과 위치 정보를 활용하는 콘텐츠 제공 기술을 개발해 오고 있음
▸ 나이앤틱은 올해 6월 ‘리얼 월드 플랫폼(Real World Platform)’ 계획을 발표한 바 있는데, 이는 AR 공간 공유 기술을 다른 기업에도 제공함으로써 멀티 플레이어가 동시에 즐기는 고급 AR 콘텐츠 개발의 촉진을 목적으로 함
▸ 현 시점에서는 아직 일부 파트너로 한정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단계이지만, 앞으로 많은 기업이나 조직에 개방한다는 계획임
<자료> Business Insider
[그림 3] 멀티 플레이어 AR 게임 프로젝트 네온
▸ 프로젝트 네온은 단순한 게임이지만, 이전까지 서로 다른 플레이어가 동일한 AR 공간을 공유하게 하려면 대규모 시설에 전용 설비를 준비할 필요가 있었던 것과 달리, 수중에 스마트폰만 있으면 실시간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것임
▸ 보다 간편하게 AR 게임을 멀티로 즐길 수 있게 된 것으로, 이 역시 AR 게임을 통해 사람들 간의 오프라인 소통을 확대하여 게임(중독)으로부터 벗어나게 하겠다는 나이앤틱의 철학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음
◾ 나이앤틱의 존 행키 CEO는 AR은 아직 여명기의 기술이지만 가능성이 무궁한 기술이라며, 게임 개발에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대중적으로 확산시키겠다는 뜻을 밝혔음
▸ 존 행키는 AR은 성공이 확실하지만 아직 여명기에 있는 기술이고, 게임은 기술이 완전하지 않아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진화를 촉진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대중적인 스마트폰용 AR 게임에 주력할 생각임을 밝혔음
▸ 그러나 존 행키는 AR의 잠재력이 5인치 스마트폰에 머무르지 않는다 말함으로써, 앞으로 AR에 보다 적합한 기기가 나타나 스마트폰을 넘어설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음을 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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