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글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가 발간하는 주간기술동향 1764호(2016. 9. 21 발행)에 기고한 원고입니다.
▶ IITP에서 PDF 포맷으로 퍼블리싱한 파일을 첨부합니다. 가독성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마존의 에코 기반 스마트홈, 집 전체를 인공지능으로.pdf[ 요 약 ]
인공지능(AI) 스피커를 표방한 “아마존 에코(Amazon Echo)”는 디바이스에서 AI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음. 음성으로 가전 제품을 조작 할 수 있어 조만간 스마트홈을 만들어 낼 것으로 보이며, 야외에서는 음성 플랫폼에 연결된 웨어러블 기기들이 에코로 기능함으로써 음성으로 디바이스를 조작할 수 있음. 에코는 일생생활 공간 전체를 AI로 뒤덮기 위해서는 말이 얼마나 중요한 지 환기시켜 주고 있으며, ‘음성 최우선’의 설계 사상은 아마존 에코의 대성공으로 이어지고 있음 |
[ 본 문 ]
• 지금은 에코 외에 보급형 모델인 ‘에코 닷(Echo Dot)’과 ‘탭(Tap)’'이 더해져 제품 라인업이 확대되었으며, 비즈니스 모델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되었음
• 아마존은 에코의 음성기능을 일반에 공개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기업이 ‘음성 클라우드(Voice Cloud)’ 플랫폼을 통해 자체적으로 독자적인 서비스를 구축하도록 지원하고 있음
<자료> Amazon.com. [그림 1] 아마존 에코 라인업 |
◈ 아마존이 제공하는 음성 서비스는 ‘알렉사(Alexa)’라 불리는데, 기업들은 이 기능을 이용해 에코에서 실행되는 음성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음
• 아마존은 이 음성 앱들을 ‘스킬(Skill)’이라 부르며, 앱스토어에 해당하는 ‘알렉사 앱(Alexa App)’에 스킬들이 퍼블리싱 되고 있는데, 지금은 약 1,500 개의 스킬들이 올라 와 있고, 사용자들은 이 중 마음에 드는 스킬을 로딩해 에코로 이용할 수 있음
<자료> Amazon.com [그림 2] 스킬 앱스토어, 알렉사 앱 |
• 일상 생활에서 에코의 기본 사용패턴은 음성 명령으로 요청하면 에코가 그에 적합한 기능을 자동 수행하는 것인데, 가령 에코 디바이스를 향해 ‘알렉사, 뭐 새로운 소식 있어?’라고 질문하면 알렉사 앱이 최신 뉴스를 찾아 음성으로 답해 주는 식임
• 에코는 항상 주위의 소리를 듣고 있기 때문에, 알렉사라고 말하기만 하면 연속적인 지시를 이해할 수 있음
• 요청을 하면 대답과 함께 음악을 자동으로 재생해 주고 정보를 검색해 주는 등 상호작용이 되기 때문에, 사람과 대화하는 듯한 기분과 효과를 줄 수 있음
◈ 아마존 에코의 편리한 기능 중 하나는 가전을 음성으로 조작하는 기능으로, 스마트 조명인 ‘필립스 휴(Phillips Hue)’ 등과 연계해 사용이 가능함
• 필립스 휴는 애플의 스마트홈 기능인 ‘홈킷(HomeKit)’'에서도 적용이 가능해, 휴의 전용 앱과 아이폰이나 애플워치의 시리(Siri)를 연동해 음성조작이 가능하지만, 실제 사용해 보면 아마존과 애플의 제품 컨셉은 기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시리로 조작할 경우는 아이폰을 꺼내 홈 버튼을 누르거나 애플워치의 크라운을 길게 뽑는 작업을 해야만 하며, 무엇보다도 같은 가족 구성원이라도 아이폰이나 애플워치가 없다면 작동시킬 수 없음
• 에코는 누구나 조작할 수 있어 스마트홈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데 애플의 홈킷이 각자의 개별적 사용을 염두에 둔 반면, 아마존 에코는 가족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음
[동영상] 알렉스로 제어하는 필립스의 스마트 조명, 휴(Hue)
◈ 알렉스 앱에는 점차 편리한 스킬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차고문 개폐나 피자를 주문하는 등 생활밀착형 스킬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에코를 지능형 온도 제거기 ‘네스트(Nest)’와 연결하면 음성으로 에어컨의 온도를 조정할 수 있는데, 가령 ‘알렉사, 거실 온도를 72(℉)도로 맞춰 줘’라고 하면, 지시에 따라 네스트를 통해 온도를 화씨 72 도로 설정함
• 차고문 개폐 장치인 ‘거라지아이오(Garageio)’를 에코와 연결하면 음성으로 문을 여닫을 수수 있는데, 귀가 후에 에코에 대고 ‘알렉사, 거라지아이오한테 문을 닫으라고 전해 줘’라고 말하면 차고 문이 닫힘
• 이처럼 가정 내에서 에코가 관리하는 범위가 확산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외부 기기와의 연결 외에도 편리한 스킬이 많아지고 있는데, 피자 주문을 도와 주는 ‘도미노(Domino’s)’라는 스킬이 애용되고 있다고 함
<자료> Amazon Echo [그림 3] 에코로 이용하는 도미노 스킬 |
• 단, 에코는 피자의 종류 등을 지정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 도미노의 사이트에서 원하는 메뉴를 ‘간편 주문’으로 지정해 두어야 하는데, 이런 점을 차치하더라도 배달은 에코를 통해 쉽고 빨라졌다 할 수 있음
◈ 아마존은 알렉사 외에 새로운 대화 서비스 ‘아마존 음성 서비스(Amazon Voice Service, AVS)’의 제공을 시작했는데, 이 기능을 장치에 통합하면 에코 같은 제품을 만들 수 있음
• 알렉사가 에코 등 아마존이 개발한 제품에서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이용되는 것에 비해, AVS는 다른 기업에서 만든 하드웨어 제품에 아마존의 음성 서비스를 통합하기 위하여 이용되는 것이 차이점
• 이는 아마존의 사업이 장치에서 음성 서비스에 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 같은 의도에 부응해 AVS를 장착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벤처기업들이 등장하고 있음
• 오메이트 라이즈의 제품은 전화, 음성 검색, 음성 메모, 내비게이션, 음악 재생이 가능하며, 피트니스 상태 추적기로도 사용되는데, AVS를 통합하여 200 개 이상의 스킬을 스마트 워치를 통해 이용할 수 있음
• 즉, 오메이트 라이즈가 에코가 되어 집 밖에서도 알렉사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 것이고, 에코가 아니더라도 ‘알렉사 앱’이 앱 유통 플랫폼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고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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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존 에코의 가장 큰 특징은 입력 모드가 오직 음성뿐이라는 것이며, 아마존의 이런 전략은 성공이 거두자 구글 등 경쟁자들이 유사 서비스를 내놓고 있음
• 음성 최우선(Voice First) 컨셉으로 제품이 개발되고 멋진 스킬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알렉사와 에코는 컴퓨터와 인터페이스에서 음성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다시금 인식시켜 주는 계기가 되고 있다는 평가
• 특히 스마트홈의 작동에서는 음성이 결정적으로 중요한 인터페이스가 되는데, 아마존의 에코가 큰 성공을 거두자, 구글이 인공지능 스마트홈 비서인 ‘구글 홈(Google Home)’을 개발하고 있고, 애플 역시 AI 스피커인 ‘애플 홈(Apple Home)’을 개발 중이라는 소문이 있음
◈ 아마존은 알렉사가 잉용자의 감정을 이해하는 기능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런 점은 아마존이 기술력의 열위에도 불구, 더 나은 평가를 받게 되는 원인이 되고 있음
• 음성인식 기능만 비교하면 구글이 아마존을 앞서나, 인간처럼 대화하는 능력은 아마존이 앞선다는 평가인데, 아마존은 알렉사가 말투나 톤을 통해 이용자가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파악하도록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음
<자료> google [그림 4] 구글의 스마트홈 기기, 구글 홈 |
• 아마존은 기계학습을 통해 목소리에 들어있는 감정을 정밀하게 파악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이용자의 마음 변화에 따라 컴퓨터가 대응하도록 하고 있음
• 에코가 사람의 반응에 가까워지는 것을 오히려 불편해 하는 사람도 있고, 어린 아이들의 경우는 스피커가 사람처럼 말을 하기 때문에 놀라거나 두려워 더 이상 다가오지 않는 경우도 종종 회자될 정도로 아마존의 개발 노력은 조금씩 성과를 거두고 있음
• 아마존에 고무적인 것은, 스마트폰 시대 초기에 애플 앱스토어로 몰렸듯, 최근 앱 개발자들이 음성 앱 개발을 위해 아마존 생태계로 모이고 있다는 사실
• 올해 들어 IT 대기업들이 앞다퉈 채팅봇이나 로봇 개발 계획을 발표한 바 있는데, 확실한 것은 향후 음성 클라우드가 거대한 비즈니스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며, AI의 진화는 음성 서비스의 기능을 빠른 속도로 향상시켜 갈 것이라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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