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글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가 발간하는 주간기술동향 1868호(2018. 10. 17. 발행)에 기고한 원고입니다.


▶ IITP에서 PDF 포맷으로 퍼블리싱한 파일을 첨부합니다. 가독성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프 베조스의 ‘블루오리진’, 로켓 엔진 공급계약 체결.pdf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가 참여하고 있는 민간 로켓기업 블루오리진(Blue Origin)'이 로켓 발사 서비스 업체인 United Launch Alliance의 신개발 로켓을 위한 로켓 엔진 공급자로 선정


유나이티드 런치 얼라이언스는 새로 개발 중인 로켓 ‘Vulcan Centaur(벌컨 센토)’에 탑재할 로켓 엔진으로 블루오리진의 ‘BE-4'를 선정했다고 정식 발표




블루오리진이 이번 공급계약 경쟁에서 이긴 상대는, 그동안 유나이티드 런치 얼라이언스에 로켓 엔진을 공급해왔으며, 미 공군에도 납품해 온 가장 오래된 로켓 엔진 개발업체 에어로젯 로켓다인(Aerojet Rocketdyne)’


이 때문에 블루오리진의 이번 공급계약 승리는 미국 로켓산업과 군수산업에 있어 역사적 사건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음


블루오리진의 BE-4는 로켓 연료로 메탄을 사용하는데, 추진력이 우수해 우주왕복선 주엔진보다 25%나 강력한 정도여서 항공우주업계에서 주목해 오고 있었음


[그림 2] 블루오리진의 BE-4 로켓 엔진


블루오리진은 성능뿐만 아니라 가격 면에서도 강점이 있어 선정이 되었는데, 그 동안 비용대비 효과를 전혀 고려하지 않던 항공우주업계의 변화를 상징하는 사건이 될 것으로 보임


 에어로젯 로켓다인이 로켓 엔진 AR1을 제공하는 조건으로 미 공군에 엔진 개발비용의 대부분을 부담시키는 것에 비해, 블루오리진은 로켓 엔진 개발비용 부담을 로켓 제조업체에 요구하지 않고 있어 로켓 제조업체로서는 비용면에서도 큰 메리트가 있음


그 동안 항공우주산업의 로켓 엔진 공급 경쟁에서는 비용대비 효과는 무시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결국 에어로젯 로켓다인이 계약을 수주하는 역사가 반복되어 왔음


그러나 ‘Falcon(팰컨) 9’을 개발해 NASA의 국제우주정거장에 물자수송 계약을 따낸 스페이스X’의 등장으로 전통 기업이 수주한다는 관행은 변화하기 시작하고 있음


한편 수주에 실패한 에어로젯 로켓다인은 엔진 공급 실적이 없는 BE-4를 채택한 것은 국가안보의 문제가 있다며, 로켓 엔진 공급 계약의 재검토를 요구하는 로비를 전개 중임


[동영상] Blue Origin BE-4 Engine Compilatio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