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글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가 발간하는 주간기술동향 1757호(2016. 8. 3 발행)에 기고한 원고입니다. 


▶ IITP에서 PDF 포맷으로 퍼블리싱한 파일을 첨부합니다. 가독성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켓몬GO 성공 마인드풀 리더십 개발자들의 가치 공유.pdf




포켓몬 GO(Pokémon GO)를 공동 개발한 나이앤틱(Niantic)CEO 존 행키(John Hanke)는 개성이 강한 엔지니어들을 아우를 수 있었던 리더십을 성공의 한 요인으로 설명


나이앤틱은 구글의 사내 벤처가 독립해서 만든 기업이며, 존 행키 CEO는 구글에 재직할 때 구글 지도구글 어스(Google Earth) 등 지도 서비스의 책임을 맡았던 인물


2001년 디지털 지도 제작 및 서비스 업체인 키홀(Keyhole)을 창업한 존 행키는 능력이 뛰어나지만 버릇이 없는 엔지니어 집단의 통솔 문제를 고민하고 있었음


이 때 미 프로농구의 유명 지도자, 필 잭슨의 책을 읽었는데, 여기에는 마이클 조던 등 스타 플레이어들을 보유하고도 우승하지 못했던 시카고 불스를 변화시켜 6회 우승으로 이끌었던 과정이 기록되어 있었음


필 잭슨이 도입한 조직관리 방법은 지금은 경영 기법의 하나로 보편화 되어 있는 것으로, 명상(meditation)이나 선()을 활용해 선수들의 마인드 컨트롤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선 명상은 현재 구글, 인텔 등 유명 기업들이 직원의 능력 개발·향상을 위해 적극 도입하고 있으며,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리더십이라고도 불림



<자료> Pinterest


[그림 1] 필 잭슨 감독과 마이클 조던 & 스캇 피펜


◈ 필 잭슨의 리더십 중 존 행키가 특히 중요하게 보는 개념은 지속적인 이끌어 냄(Continuous Pull)으로 팀을 하나로 묶는 가치의 공유를 자발적으로 이끌어 내는 것임


가치와 목표를 조직원들에게 강요(Push)하거나 밀어 넣는 방식으로는 결코 개성이 강한 인재들이 역량을 발휘하게 할 수 없기에, 팀이 하나가 될 수 있는 높은 차원의 목표와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조직원들이 이를 공유하도록 이끌 수 있어야 한다는 것


2005년 대형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미국 남동부를 강타했을 때, 행키는 지속적인 이끌어 냄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했는데, 당시 지도 서비스 책임자였던 행키는 지도를 제작하는 것이 구조 활동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다고 함


허리케인으로 도로와 교량이 파괴되어 재해 이전에 만들어진 지도는 구조대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 추측한 것이며, 행키가 이끌던 팀은 휴일을 반납하고 밤샘 작업을 하여 피해 지역의 구글 지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였음


이후 구조대로부터 구글 지도가 최신 상황을 반영해 준 덕분에 사람들을 구할 수 있었다. 감사하다는 말을 들었고, 이 경험을 통해 우리의 일은 단순한 돈벌이가 아니라 진짜로 세계에 공헌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함


이 때 이후 행키는 팀원들에게 어떻게 세계에 공헌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회적 사명을 제시해 왔으며, 나중에 구글에서 독립해 설립한 기업이 현재의 나이앤틱임



<자료> Tech Worm


[그림 2] 포켓몬 GO 개발자 존 행키(John Hanke)


◈ 나이앤틱은 조직원들의 사회적 사명 공유를 통해 우수 인재의 동기를 높이고 이직을 막음으로써, 지속적인 혁신이 가능한 조직 역량을 구축하게 되었음


나이앤틱은 전세계 사람들이 야외로 나와서 여러 사람과 만나 새로운 발견을 하고 세계의 아름다움을 깨닫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술을 활용해 돕는다라는 사회적 사명을 내걸고 있음


이 사회적 사명을 조직원들이 공유하도록 지속적으로 이끈 결과, 엔지니어들의 이직률이 높은 실리콘밸리의 여타 기업과 달리 나이앤틱은 인재들간의 협업과 시너지를 이끌어 내는 데 성공하였음


포켓몬 GO가 대성공을 거둔 요인을 분석할 때, 숙련된 엔지니어 집단을 아우를 수 있는 높은 사회적 사명이 있었다는 점도 관심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음